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버지의 모습을 돌아보다

반응형

 

요절(天折)하는 아버지가 이상적인 아버지이다.

고 생각하면 이상적인 아버지란 어느 날 갑자기 바난하여 죽는 어부 아버지의 모습이다.어부인 아버한 아들의 손을 잡아주고 이끌어 주며 그물치는 법,는 법, 그물을 끌어올리는 법 등을 가르친다.그리기잡이를 위해 조수(潮水), 구름, 바람 등의 자신싸고 있는 광폭한 자연 상태에 대처하는 법을 가르은 모두 입에서 입으로, 귀에서 귀, 손에서 손으는 인생의 지혜이며 자연에 대항하는 전술이다.노련한 어부인 아버지가 그것을 자식에게 남김없이되면 아들은 그저 아버지의 인생을 닮은 것에 지나- 아들이 눈으로 보면 완벽한 어부로 보이던 아버

생각지도 못한 자연의 함정에 걸려 들어 어느 날어 버린다.아버지에게서 배워야 할 것을 아직 3분의 2 정도우지 못했다.그럼 그는 뒤에 남은 어머니나 어린위하여 자기가 한 남자로서 그리고 어부로서 살아여 아직 배우지 듯한 필요한 기술을 아버지의 인생跡)을 상상하면서 혼자 더듬더듬 익혀나갈 수밖

그리하여 그는 실패를 거듭하면서 아버지에게 배운 지식에다.자기가 익힌 기술을 보태어 간다.그리고 큰 수확을 얻었을 때 선배 어부였던 아버지가 지난 날에 가지고 돌아왔던 것과 같은 수확물을 회상하며 아버지에 대한 깊은 공감을 갖게 된다.

그때 아버지에 대한 사나이로서의, 인간으로서의 공감은 한결 두텁고 높은 것이 되는 것이다.

비 바람이 친다.자식들은 기다린다.아버지가 와서 쪼이라고 불을 피워 놓고, 그렇게 굳세고 빈틈없는 어부가 이런 비바람 따위에 목숨을 잃을 까닭이 있겠는가.

자식들은 기다린다.그러나 날은 저물고 바다는 더욱 사납게 우짖는다.

이윽고 비바람이 멎은 바다에 해가 뜬다 그러나 그때 아버지의 배는 부서지고 밝은 바다에 부서진 뱃조각만 떠다닌다.

당장, 내일부터는 살아야 한다.한 자식이 한 사나이로서, 어부로서, 아버지를 대신하는 가장으로서, 어머니를 위해, 동생들을 위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