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각자 본인의 역할에 충실하라

반응형

어른들 이야기에 참견 못하게 하라

세상 일반의 문인이나 정치가와는 달리 고급 바아나 싫어한다.그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하나는 술값이 없이 비싼 것, 또 한 가지는 거기에 있는 호스테스라종이 남자끼리의 대화에 까닭도 모르고 끼어들어서 시

장구를 치는 번거로움에 있다.내가 술을 마시는 목 다음이 맞는 친구와 자유롭게 대화를 즐기려는 데 있는 것을 번잡스런 바아에서는 이루기가 어렵다.

나라 남성들이 그런 부류들을 상대로 희희낙낙하며 시고, 그 내용도 모르는 맞장구나 대화를 즐길 수 있구는 다분히 집안에서 어른들의 대화에 아이들이 말참아무렇지 않게 여기는 습관에서 비롯되었음이 틀고 나는 생각한다.내 자식이건 누구이건 어른들의 대화에 아이들이 끼오면 담박에 불쾌해진다.그것은 능력 · 자격의 문제 어른과 아이 사이에 본정신으로는 야구시합이 이루어

는 것과 같다.집에서는 충분히 유의하고 있지만 그래도 아이들은 와 있는 응접실에 얼굴을 내미는 일이 있다.그에 따은 아이에게 애교를 떨고 정작 나와 손님과의 대화는 이야기에 참견 못하게 하라

증단이 된다.손님이 그렇게 아이들에게 말을 걸어도 아버지인 나로서는 하나도 기분 좋은 것이 없다.어리석은 아버지에 따라서는 찾아올 손님과의 사이에 있게 될 대화를 위하여 아이들에게 미리 손님이 이렇게 물으면 이렇게 대답하라고 대답까지 마련하여 가르쳐 주는 친구들이 있는데, 도대체 어떤 것으로 그런 짓을 하는지 모를 일이다.

이러한 사탕발림의 대화는 아이들에게 발판도 없이 발돋음을 시키는 일일 뿐이며 백해무익할 뿐이다.어른은 아이들이 말참견을 했을 때엔 어른의 우월감에서 당연히 아이들을 칭찬하기 않을 수 없게 된다.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의 나빠질 우려가 있는 버릇을 손

함께 나서서 나쁘게 만드는 셈이 되어 버린다.

인사치레로 남의 아이를 칭찬하지 말라

우리네 부모들은 누가 자기 자신에게 애교있게 해주는 것보다 자식에 대해 그렇게 해 주는 것을 더욱더 좋아한다.그 증거로 노상에서 각각 어린이를 데리고 있는 어머니들이 서로 만난 장면을 바라보라.하나가 상대편의 아이에게 아양을 떨면 그 인사로 상대편도 아이를 추켜세우지 않는 어머니가 있다면 한번 구경하고 싶다.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이유가 있는 금지 (禁止)와 칭찬이다.인사치레로 상대방의 아이를 칭찬함으로써 아이들의 교육에 필요한 칭찬의 의의와 효과를 잃게 된다 아이들은 인사치레로 하는 칭찬을 받음으로써 결국 어른을 위한 아이가 되는 셈이며 그 결과 어른에 대한 열등감이 강해진다.

자식은 보배라고 하지만, 아이들은 부모의 액세서리도 아니고 보석도 아니다.아이들을 칭찬하지 않으면 분위기가 어색해지는 인간 관계는 우리 특유의 것이다.남의 아이가 키가 한 치 컸다고 칭찬하고, 양복이 잘 어울린다고 칭찬하는 그런 허례가 또 어디 있으랴.

아이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키가 크다든가, 다리가 길다든가 하는 것을 이유로 칭찬받는 것은 바보스런 생각이 들 것

이다.아이들이 그런 일 때문에 정말로 우월감을 갖게 된다며 그것은 아이들에게 해만 되는 것이다.아이들은 상대의 칭찬이 하찮은 인사치레인 줄은 알고 있겠지만 그러나 거기에 습관걱으로 젖어 버리는 것은 아이들을 위해서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나 자신도 검차 나이를 먹으면서 어린 마음에도 세상 사람들의 아침과 비굴 및 거짓말을 깨닫게 되었다.아버지 부하직원들이 집에 왔을 때나 아버지 사무실을 찾아간 나에게 인사치레로 하는 말을 들은 데서 그걸 느끼게 되었다.아이들은 이유 없이 자기를 칭찬해 주는 상대에게 결국 우정이나 호감을 갖지 않으며 오히려 경멸하게 되는 것이다.아이들은 그 점에 있어서 어떠한 어른보다도 즉각적으로 감정적인 판단을 내린다.

우리가 아이들을 칭찬할 때는 아이들이 뭔가 한 가지 행동을 하고 그 행동 속에 그 아이 자신의 판단이 있고, 그 아이나름의 개성의 표시가 있었을 때 비로서 칭찬해야 할 것이다.아이가 아이로서 당연히 할 일을 했을 때 칭찬하는 것은 전혀 무의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후구사와 (福澤論)도 그의 자전적 저서 중에서 쓸데없는 찬사를 배척하여 「마차꾼이 마차를 끌고, 두부장수가 두부를 만들고, 서생(書生)이 책을 읽는 것은 인간으로서 당연한 일이다.그것을 일일이 칭찬하려면 우선 이웃집 두부장수부터 칭찬하라고 말했다.

백해무익할 뿐인 습관은 세상 부모들은 지금부터라도 삼가하고 버려야 할 것이다.이 때문에 만약 어른끼리의 관계가 멀어진다면 그런 관계는 처음부터 진정에서 우러난 사귐이 못되는 것이다.

어머니는 손님이 올 때만 몸치장을 하지 말라.

아이들은 아름다운 여성으로서의 어머니의 이미지를 대단히 소중히 여기는 법이다.학교의 참관일 같은 때 말쑥히 차린 어머니를 아이들은 어머니인 동시에 하나의 여성으로서받아들여 여러 가지 심리 상태를 가지게 된다.

나 자신도 국민학교 때 참관일에 학교에 온 어머니가 절고아름답게 보여서 늙은 어머니를 가진 친구로부터「너의 누님이냐? 하는 말을 듣고, 어린 마음에도 무척 기뻤던 기억이있다.그리고 집에 돌아와서 어머니께 그렇게 말했을 때 어머니 얼굴에 어떤 미소가 떠올랐는가도 생생하게 기억 하고있으며, 또 그때에 여성으로서의 어머니의 심리를 어린 마음에도 들여다 본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남의 앞에 나가는 자기 어머니가 아름다우면 매우 좋아하게 마련이지만 그러나 이것이 평소의 어머니와 너무나 동떨어져 있는 데 문제가 있다.그것이 너무나 다르면아이들은 으례 바깥 세상에 대한 부모의 겉치레를 보게 되고소위 나들이의 허구 (虛構) 라는 것을 알아 버린다.

대체로 어머니의 나들이 치장에 한해서가 아니라 우리 생활에선 외출과 집안 일에 차이가 너무나 많다.가는 외부에서선물로 들어오는 음식물을 접대용으로 따로 두는 가정이 있

는데 이런 부모의 처사는 아이들에게 불만을 갖게 됨과 동시나들이라는 것의 허구성을 뼈에 사무치게 느낀다.아이들도 자기의 이해관계, 즉 식욕을 만족시키느냐 못 시키느냐일이 되면 그러한 불만스러운 처리를 하는 부모의 겉치레를 날카롭게, 간파해 버리는 법이다.

반응형